Home > 평신도 선교사 > 평신도 선교사
61. 가톨릭교리신학원 교리교육부 소개 (0)
작성자 : 복음화위원회
등록일 : 2008.08.02 13:06
조회수 : 951
이메일 :
홈페이지 :

가톨릭교리신학원 교리교육부 소개



회장 최인룡(사도요한)




가톨릭 교리신학원 교리교육부(이하 ‘교리교육부’로 칭함)는 가톨릭교리신학원 졸업생을 중심으로 예비신자 교리, 견진 교리, 신자 재교육, 대림절․사순절 특강, 피정 및 신앙교육 등을 통하여 본당 신자들의 신앙심과 영성 생활에 도움을 줄 목적으로 결성되었다.


교리교육부는 신학원 원장신부을 지도사제로 하여 신학원 졸업생들과 신부님들, 수녀님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강사료는 교리신학원 교리교육부의 활동과, 농․어촌 어려운 본당의 교리 교육 등을 돕기 위해 사용되고 있다.



교리교육부가 가톨릭교리신학원 내에 독립적인 사무실을 두고 현재와 같은 조직을 갖추어 활동을 하게 된 것은 김광식 원장신부 때부터이고 2002년 7월부터 현재 회장1명, 부회장 1명, 총무1명을 두고 매주 화요일마다 오후 2시부터 혜화동 성당에서 영성강좌를 수강한 후 자체적으로 교리교안을 발표하고 평가하는 모임을 통하여 개개인의 강의 기술 테크닉과 훈련을 연마하면서 매월 마지막 화요일은 원장신부님과 월 모임을 갖고 있다.


교리교육부는 강의기술 습득을 위해 외부 강사로부터 철저한 훈련과 교육을 받았고, 연구수업을 담당하던 수녀로부터 한국 천주교 주교회의에서 발행한 「한국 천주교 견진 교리서」의 모든 주제에 대하여 견진교리 교안을 작성하는 지도를 받아 교안을 작성하고 발표하고 평가를 받은 바 있다. 왜냐하면 신학원 교과 과정을 통해 신학적인 지식은 많이 배웠지만 교안을 작성하고 발표하는 실무에 대한 숙련이 필요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었다.


특히 신자들이 평신도 선교사의 자질을 폄하하는 경향에서 벗어날 필요가 있었기 때문에라도 이 같은 훈련과 교육은 절실하였다. 또한 가톨릭교리신학원의 이름으로 신자들 앞에 서는 것이기 때문에 성직자나 수도자와는 달리 평신도만이 지닐 수 있는 갖가지 체험들을 소재로 하여 쉽고 흥미를 유발하는 강의가 되어야 한다는 판단에서이다. 다시 말해서 성직자나 수도자는 어떻게 강의하더라도 신자들에게 흠이 되지 않지만, 평신도의 경우는 크게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그 동안 교리교육부는 주로 서울대교구 내의 본당들을 중심으로 견진교리교육을 비롯하여, 예비신자교리, 신앙학교 개설, 신앙강좌, 신자재교육, 대림절* 사순절 특강, 피정 등의 요청을 받아 활동해 왔으며, 이제는 춘천교구, 인천교구, 수원교구, 대전교구, 원주교구, 광주교구에서도 교육 의뢰를 받아 활동영역을 넓히고 있다.



많은 본당으로부터 교리교육부에서 활동하고 있는 선교사들의 자질과 실력을 인정받음과 동시에 재교육을 의뢰하여 옴으로써 서울대교구를 비롯하여 타 교구 내의 다양한 본당에서 여러 가지 활동을 펼쳐 나가고 있다. 이미 교리교육부 선교사들의 교육을 받은 본당에서는 새롭고 신선했다는 긍정적인 반응이 나타났고 다른 본당에서도 가톨릭교리신학원 교리교육부를 활용할 가능성이 전망되고 있다.


사실 50년 전 1958. 10. 20. 정지(貞智)신학원으로 첫 출발할 때의 그 작은 모습에 비한다면 오늘의 가톨릭교리신학원은 그 외형에 있어서나 그간 배출된 졸업생의 수에 있어서나 괄목할 만큼 성장을 이루었고, 이 발전과 성장은 앞으로도 지속되리라고 믿기에 이처럼 선교사들의 숨은 봉사와 땀 흘림은 개교 50주년 경축의 가치를 더해주고, 가톨릭교회 내의 한 교육기관으로서의 교리신학원의 발전에도 그 일익을 맡고 있다고 믿는다.



현재 가톨릭신학원은 교회내의 독립된 수도자, 평신도를 교육하는 최고의 기관으로서 확고하게 존재기반을 다져가고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정체성 아래 서울대교구의 협조와 지원을 전향적으로 모색하여 그 역할을 더욱 더 확대해 나가는 일이 바람직하다 할 것이다.



올해 창립 50주년을 맞은 가톨릭교리신학원으로서는 어떤 새로운 시도나 목표를 설정해 나아가기 보다는 현재의 모습을 잘 살려 더욱 배가하고 발전시켜 나가도록 노력함이 타당할 것이다. 이러한 사명을 다하기 위하여 길이며 진리이며 생명이심을 선포하신 그리스도의 부르심에 응답하여 교리교육부의 모든 선교사들이 값진 봉사와 희생의 땀방울로 주님께서 명하신 선교 사명에 혼신의 힘을 다 할 것을 다짐한다.



참고로 교리교육부는 모두가 자원봉사자이므로 별도의 재원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강사료는 본당에서 직접 서울대교구 구좌로 입금하도록 하고 있으며 개인적인 사례나 접대는 절대 사절하고 있다.



향후 예비신자교리, 견진교리, 신자재교육, 대림절․사순절 특강, 피정, 신앙교육 등 교리교육부에 위탁교육하실 분은 아래 연락처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가톨릭교리신학원 교리교육부

서울 종로구 혜화동 90-12

전화 : 02-747-8501

Fax : 02-766-8501



번호 제목 작성자 날짜 조회
4 군선교단 소개 복음화위원회 08.08.02 840
3 가톨릭교리신학원 교리교육부 소개 복음화위원회 08.08.02 952
2 경찰사목 활동 사례 복음화위원회 08.08.02 635
1 경찰사목 선교사 활동 소개 복음화위원회 08.08.02 647
1
홈으로  |  로그인  |  개인정보취급방침  |  사이트맵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관리자모드